메뉴 건너뛰기

기술 및 원리

생태계의 보호

생태 보전과 환경 문제에 대하여 모든 국민과 정부의 관심은 나날이 증가 하고 있으며, 매일 자연수계에 배출되는 하수 처리장의 방류 수는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방류수는 과거의 소독은 주로 염소 처리 방법을 사용했으나, 잔류 염소의 심각한 2 차 오염으로 인하여 종말 처리장의 배출 허용 기준은 잔류 염소의 배출을 철저히 제한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이산화황이나 중아황산나트륨과 같은 탈염소제 화학 약품을 첨가하고 있으나 이것 역시 수자원과 해양 환경을 충분히 보호하고 있지 못하고 염소는 폐수중의 유기물과 결합하여 탈 염소 처리에서도 제거 되지 않는 발암 물질을 생성하게 된다. 이와 같은 유해 물질의 배출을 엄격히 통제하고 배출 시설의 감독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보다 궁극적인 방법은 염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자연수계의 생태 자원을 보호하고 수자원의 이용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살균방법은 자외선 소독 방법이다.

7789ab4ad28f83bd2fe2613dde5e89b5.jpg

 

자연 친화적인 방법

오래 전부터 태양광은 천연 살균 소독제로서 이용 되어 왔으며 태양 광선 중의 자외선은 높은 강도로 투사시 광범위한 미생물을 파괴할 수 있다. NEOTEC UV 기술자들은 수년간 자외선을 이용한 상수 및 오ㆍ폐수, 하수 중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파괴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완성하였다. NEOTEC UV는 1일 10 ton에서 100 만 ton 이상의 폐수를 어떠한 상황에서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UV 소독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bd2fe2613dde5e89b5.jpg

 

자외선 소독 의 원리

j_003.jpg

자외선 소독 작용은 100 ~ 400nm 의 자외선 영역에서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과 같은 각종 세균의 세포막을 투과하여, 더 이상 세포 증식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DNA를 손상시키거나 파괴시킨다. 하ㆍ폐수 처리장의 최종배출수로에 설치되는 자외선 소독 시스템은 방류수를 자외선 램프에 통과 시킴으로써 미생물을 치명적인 자외선 에너지에 노출 시켜 사멸시킨다.

자외선의 조사량은 자외선의 강도, 자외선 램프와 폐수의 접촉 시간 등을 계산하고 설계된다. NEOTEC UV System의 자외선은 수은아크램프에 의해 발생되며, 이들 램프를 배출 시설의 최종 배출수로 또는 방류조 내에 설치하여 소독 작용을 수행하게 된다. 램프에서 광선의 파장은 중압의 경우 265nm, 저압의 경우 253.7nm 대이다. 하ㆍ폐수 처리장의 방류수가 자외선 소독 설비를 통과하여 살균 단계를 거치면서 방류수 중 미량의 잉여부유성 고형물 입자는 자외선 광선을 흡수하여 살균 작용을 저해하게 된다. 따라서 UV 시스템의 계획 및 설계에 있어, NEOTEC UV사 엔지니어는 폐수 중의 살균 대상 미생물과 부유 고형물의 농도, 자외선 흡수 물질의 존재 여부, 평균 및 최대 유량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또한 UV Lamp 의 수명에 따른 자외선 강도의 감소와 부유물의 석영 슬리브 침적으로 인한 오염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일반적으로 NEOTEC UV System은 충분한 안전율을 고려하여 설계 함으로써 어떠한 환경에서도 최적의 자외선 조사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NEOTEC UV System은 재래식 염소 살균보다 균일하고 효율적인 살균을 수행할 수 있다. 염소 살균의 경우 15-30 분의 접촉 시간이 필요한 반면 UV 처리는 배출수로에서 수초의 짧은 접촉시간만이 소요되므로 단위 유량당 처리 비용 또한 매우 경제적이다.